● 성공한 사람들의 ‘기록하는 습관’
꾸준하게 돈을 모으는 사람들의 비결은 뭘까요? 바로 가계부를 쓰는 거예요. 성공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기록하는 습관을 갖고 있고, 많은 금융 전문가들도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으로 메모하는 습관을 강조하죠. 돈에 끌려 다니지 않고 소비와 지출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생활을 기록하고 계획하는 게 중요해요. 매일매일 돈을 어떻게 썼는지 꼼꼼하게 적어두고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걸로 하루를 마무리해보세요. 알고 쓰는 것과 모르고 새어나가는 것의 차이는 굉장히 크답니다. 또한 하루, 한 주, 한 달, 일 년의 목표도 함께 적어두면 하루를 좀 더 소중하고 알차게 보낼 수 있고, 목표를 이뤄가면서 짜릿한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답니다. <2015 가계북>과 함께 가족이 꿈꾸는 미래를 만들어 보세요. 든든한 버팀목이 될 거예요.

● ‘똑똑한’ 경제생활의 시작
월급을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돈이 금세 사라지고 없었던 경험 모두 있죠. 어떻게 하면 돈을 현명하게 쓸 수 있을까요? 중요한 건 지금 쓸 수 있는 돈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거랍니다. 일단 소득이 생기면 가계북에 적어놓고 필요한 돈의 규모를 알아둔 뒤 계획적으로 소비하는 습관을 들여야 해요. 그 다음으로는 소비 패턴을 파악해야 하죠. 어느 항목에 돈을 많이 쓰는지, 어디에서 지출을 줄일 수 있는지 알아두어야 돈을 꽉 잡을 수 있어요. <2015 가계북>에는 사용 내역을 항목으로 나눴고, 각 월마다 총정리 장이 따로 있어서 한 눈에 들어오게 정리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파악한 소비 패턴을 보면 택시비, 간식비 등 곳곳에 돈 새나가는 구멍이 보일 거예요. 이럴 땐 생활 습관을 살짝만 바꿔주면 된답니다. 생활 속 재테크, 오늘부터 시작해 보세요!

● 틈날 때마다 꺼내 읽는 우리 집 경제 지침서
Part2에는 경제 상식이 알차게 들어있어요. 연말정산과 주택종합청약저축 등 꼭 알아두어야 하지만 약간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웠던 경제 상식들을 쉽고 간단하게 설명했어요. 한 번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머리에 쏙쏙 들어온답니다. 게다가 저축 노하우와 모바일 요금 절약법 등 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알짜 정보까지 가득 담았어요.

● 평범한 가계부? NO! 가족의 생활이 담긴 한 권의 책
단지 소득과 지출만을 적는 평범한 가계부가 아니에요. 연간, 월간 스케줄에 가족의 생일이나 기념일, 경조사를 잊지 않도록 꼼꼼히 적을 수 있고, 매일 쓰는 가계부란에도 넉넉한 공간이 있어서 일기를 쓰거나 중요한 일을 메모할 수도 있어요. 아이와 함께 적으면서 현명하게 돈을 쓰는 습관을 길러줄 수도 있죠. 이렇게 가족의 생활로 꽉 채우면 장부가 아니라 가족의 일 년이 담긴 한 권의 책이 돼요.

● 끝까지 쓸 맛 나는 ‘종이 가계북’의 매력
스마트폰 어플이나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입력하는 가계부도 많지만, 손으로 직접 적는 게 확실하게 기억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에요. 게다가 불필요한 지출 목록에는 빨간 펜으로 표시를 하거나 중요한 목록에 형광펜으로 밑줄을 그어 놓는 등 나만의 방법으로 보기 편하게 마음껏 정리할 수 있어요. 공간도 넉넉해 내역이 많은 영수증은 붙여놓거나 꼭 보관해야 할 자료들을 끼워놓을 수도 있죠. 어플이나 프로그램과는 달리 실수로 버튼 하나만 잘못 눌러도 모든 내용이 사라지는 위험도 전혀 없어요. 이렇게 애정을 듬뿍 담았기 때문에 처음에만 열심히 쓰다가 흐지부지되는 일도 없을 거예요. 하나하나 내 손으로 적고 꾸민 가계북에 책꽂이에 꽂혀있는 모습을 보면 가슴 가득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