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 의도
<월간 그래픽노블>은 매호 하나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탐구합니다. 작품의 주제에서부터, 재미있는 이야기, 시대 상황, 작가의 철학, 그에 영향을 준 문화 등을 폭넓게 다루어 독자들에게 재미와 교양을 주고자 하는 잡지입니다.

또한, 창작의 영역에 있는 명사들을 만나 그들이 좋아하는 그림과 서사, 추천하고 싶은 그래픽 노블에 대해 다양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만화 창작자, 그래픽 아티스트, 디자이너, 장르 소설가, 영상 제작자, 게임 기획자, 공연 설계자처럼 다양한 문화계 종사자들에게 재미 이상의 영감을 드릴 것입니다.


■ 책소개

<월간 그래픽노블> 28호는 올해 초 앙굴렘 국제만화축제에서 ‘새로운 발견 상’을 받은 앙꼬 작가 특집이다.

두 세계의 완벽한 전달자로서 진주가 들려주는 ‘나쁜’ 세계의 여운 짙은 이야기 《나쁜 친구》, 성장하던 순간의 기록 《열아홉》, 깨달 음을 얻은 나이 《삼십 살》은 그동안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일에 대 하여 다시 생각하게 한다. 크리에이터에서는 앙꼬 작가의 작업실 에서 들어본 그녀의 이야기도 인터뷰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28호에는 특별히 많은 작가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서울국제도서 전으로 한국을 방문한 이탈리아의 지피와 프랑스의 마드무아젤 카롤린, 부천국제만화축제를 찾은 미국의 크레이그 톰슨, 와우북 서울페스티벌에서 한영 교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영국의 조 길 버트, 가레스 브룩스, 한국의 정소연, 홍작가의 이야기로 더욱 풍 성한 인터뷰를 담았다.

이번 호부터는 북 아티스트 김명수 작가가 직접 추천하는 예술적 인 책들이 소개되고 그래픽 노블 관련 전시와 행사 소식을 전한 다. 단편 그래픽 노블에서는 인간의 악의와 폭력성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쾅 구현성 작가의 밀도 있는 작품 <스모그>가 실려있다.

■ 목차

Prologue
1. 모호한 도덕적 기준

Up Close
《나쁜 친구》
2. Story: 두 세상의 사이에서
3. Theme: 외면하고 묵인하는 ‘나쁜’ 세계 4. Style: 어둠 속으로
5. Character: 진주와 정애
6. Editor’s cut: 친구라는 것

《열아홉》
7. 《나쁜 친구》 이전의 기억
8. Editor’s cut

《삼십 살》
9. 서른, 두려운 나이? 깨달음을 얻는 나이!
10. Editor’s cut

Special Features
11. 앙꼬, 그리고 프랑스의 앙굴렘국제만화페스티벌

Creator
12. Bibliography : 앙꼬 작가
13. Creator : 앙꼬=최경진=만화, 빛과 어둠이 공존하는 작가
14. Interview : 행복한 만화가, 앙꼬

Telescope
18. Interview : 한국을 찾은 그래픽 노블 작가들
마드무아젤 카롤린, 제가 좀 별나긴 하지만, 그럼 뭐 어때요?
지피, 펜 500개로 그려낸 종말 이후의 세계
19. 주목할만한 그래픽노블
《아들의 땅》 : 인간을 가장 인간답게 만드는 감정, 사랑
《조각가》 : 이론가가 그린 작품은 어떨까?
20. 스무 살, 부천국제만화축제!
21. Interview: 크레이그 톰슨
22. 전시: 오세영 1주기 추모전
23. Interview: 한국과 영국의 콜라보레이션
조 길버트 & 홍작가 정소연 & 가레스 브룩스
24. Column : 기묘 딜런의 스멀스멀한 이야기 25. Essay : 줄리의 새벽 세 시
26. 그림책 배달부 마샤
27. 소여니의 은밀한 북카트
28. 북아티스트의 소장목록
29. Issue Update : 《페이션스》, 대니얼 클로즈의 러브 스토리
30. 단편 그래픽 노블 #8 구현성 <스모그>
31. 그래픽 노블 소식
32. 신간 그래픽 노블
33. Editor’s note

■ 출판사 소개

피오니북스는 (주)피오니의 출판 브랜드입니다.
(주)피오니는 알프레드 히치콕, 클린트 이스트우드, 스티븐 스필버그, 구로사와 아키라, 피터 잭슨, 팀 버튼을 좋아하고 항상 우주를 동경하며 꿈과 모험을 추구합니다.

궁리, 길찾기, 논장, 도서출판 다른, 마루벌, 문학과지성사, 문학세계사, 문학동네, 미메시스, 북하우스, 비아북, 사계절 출판사, 새만화책, 샘터, 서해문집, 세미콜론, 솔출판사, 시공사, 씨네21북스, 씨앗을 뿌리는 사람들, 아름드리미디어, 애니북스, 열린책들, 푸른책들, 현암사, 황금가지, 휴머니스트 등 피오니북스는 다양한 그래픽노블 출판사들과 협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