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 콜라주

나의 작은 식물원

전유리 지음
2019년 9월 2일
96쪽/ 210x270mm / 22,000원
9791188907823 13650 / 클

자연을 닮은 색을 입혀
생기 넘치는 종이 식물을 완성하다
새로운 취미의 등장!


『나의 작은 식물원』은 밑그림이 그려진 종이에 색을 칠하고 오린 뒤 첨부된 배경에 붙이면 입체적인 식물이 완성되는 최초의 페이퍼 콜라주 북이다. 일반적으로 페이퍼 콜라주는 색이 있는 종이나 인쇄물을 오리고 붙여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는 회화 기법을 말한다. 이 책은 누구나 쉽게 페이퍼 콜라주를 즐길 수 있도록 32가지 작품을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이 담긴 가이드북과 밑그림과 배경이 담긴 워크북 등 두 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이드북은 페이퍼 콜라주의 기본기부터 준비물, 각 작품별 난이도, 작품을 만드는 순서와 완성된 모습이 쉽지만 꼼꼼하게 담겨 있다. 워크북은 가이드북에 담긴 내용을 직접 실현해볼 수 있는 별책부록이다. 그림을 그리지 못하는 사람도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연필로 자연스럽게 그린 밑그림을 실었고, 작가가 직접 그리거나 다양한 성격의 종이를 콜라주한 배경도 준비되어 있다. 특히 책 후반에는 자유롭게 콜라주할 수 있는 그림이 있으니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물론 가이드북과 워크북 도입부에서 기본적인 방식을 충분히 익힌 뒤 원하는 색상을 칠하거나 조합을 달리해서 독창적으로 완성해도 된다.
밑그림 외곽선을 과감하게 넘어가도록 칠하고, 선을 깔끔하게 잘라내려고 애쓰지 않아도 되니, 마음에 드는 그림을 골라 원하는 색의 수채화물감으로 쓱쓱 붓칠하고 사각사각 가위질한 뒤 부분 부분 풀칠해 꽃 한 송이, 이파리 하나를 차례로 만들어 꽃꽂이하듯 즐겨보자. 바람에 살며시 흔들리고 자연스럽게 그림자가 지는 종이 식물이 방을 환하게 채울 것이다.


차례
작가의 말
이 책의 활용법
준비물 소개
완성하는 방법

튤립
양귀비
수선화와 캐모마일
유칼립투스
선인장
자작나무숲
진달래
가드닝
화분
창가
습지
액자
티타임

스위트피
해바라기
틸란드시아
백합
찻잔
온실
초롱꽃
동백
크리스마스
나뭇잎
단풍잎
솔잎
허브
가드닝 도구
고양이와 선인장
식물 선반
오리와 화분
꽃이 있는 거실


저자 소개
전유리
페이퍼 콜라주 아티스트. 종이 위에 그림을 그리고 오려 붙여 입체감 있는 작품을 만듭니다. 2015년 프리메라 아트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얼루어 매거진, 지브리스튜디오, 산림청, 양지사 등 다양한 곳과 협업을 했습니다. 식물을 그리고 만들어 사람들에게 생기를 전하고 싶습니다.